기사 메일전송
김치국 원샷 드링킹하는 이재명의 섀도 캐비닛
  • 윤갑희 기자
  • 등록 2024-09-12 17:33:04
  • 수정 2024-09-12 22:31:49
기사수정



최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당을 향해 ‘섀도 캐비닛’(Shadow cabinet·야당에서 향후 집권을 대비해 미리 조직해놓는 내각) 구성을 지시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모두가 황당해하는 가운데 정성호 의원은 "조금 과장된 느낌"이라며 진화에 나섰다. 과장도 아니고 '조금'이고, 그것도 '느낌'이라니. 느낌적인 느낌이란 말인가. 


섀도 캐비닛은 보통 위태한 정권의 몰락이 임박한 상태에서 많이들 이야기하고, 기자들의 입으로 번지면서 그럴듯하게 떠돌기도 한다. 

그러나 대놓고 야당대표가 '섀도 캐비닛'을 입에 올린 것은 그야말로 처음으로, 놀랍고도 우습다.


지난 대선 즈음,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 에서 '리틀 이재명'으로 불리우는 이헌욱 전 경기주택공사 사장의 행태에 대한 충격적인 증언이 터졌다. 

"사장님이 작년부터 이재명 지사님 지시로 직원들에게 대선 공약을 만들라고 지시하신다."는 것이다.

엄연한 공기업이 특정 개인의 공약 개발을 지시한 것은 직권남용에 해당한다.

이헌욱은 당시 직원들에게 본인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내정돼 있다고 떠벌리고 다녔다는 것이다. 이른바 '섀도 캐비넷'에 들어가 있으니 '나를 도우면 너희들도 청와대에 갈 수 있다', 이런 이야기 아니겠는가?


▲ 경기도주택공사 직원이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 글. (사진=블라인드 캡쳐')


지난 대선, 이재명선대위 조직도에는 '선임 팀장'이라는 요상한 자리가 있었다.

'대선 캠프에서 뛴 '팀장급'은 무조건 청와대에 간다'는 설이 돌았다.

옥상옥(屋上屋)이랄까, 팀장 위에 뜬금 없이 '선임팀장'이라는 직함을 하나 더 얹었다. 아마도 문재인 정부 청와대의 2급 직책인 '선임행정관' 을 따라 한 것으로 보인다. 


일은 어차피 팀장이 다 하지만 정치권 '고인물'들을 받아야 하니 선임자리를 하나 더 만들어 실무능력은 없지만 충성도는 높은 고령자들에게 자리를 뿌린 것이다. 이 자리에 서로 앉기 위해 이재명선대위 내부의 이전투구가 가관이었고 결국 팀장들은 실무도 모르는 '시아버지 팀장님'들의 참견때문에 업무적체가 늘었다고 한다. 

아니할 말로, 아무나 앉히는 것을 '용광로캠프'라 미화했던 것이다. 이것이 김치국물부터 원샷 드링킹 하는 이재명 대표의 용인술이다. 

돈이야 많이 찍어 상품권이건 기본소득이건 뿌리면 되는 것이고 인플레는 고민 안 한다. 마찬가지로 자리야 만들면 되는 것이고 업무 효율성이나 인사 인플레야 나중에 생각할 일 아니겠는가. 


지난 대선에서 0.73%의 차이로 고배를 마셨던 이재명 대표. 당시에야 청와대가 보일 듯 말 듯 신기루처럼 아른거렸겠지만, 10월 이후 사법리스크가 줄줄이 터질 그의 입에서 '섀도 캐비닛'이 라니 무슨 희한한 코미디인가. 

지금 이재명 대표의 눈에는 청와대가 더 또렷하게 보일 것인가, 구치소가 더 또렷하게 보일 것인가.

'섀도 캐비닛'을 흘려 윤석열 정권이 탄핵에 임박했다는 이미지를 심으려는 의도도 있겠지만, 핵심은 본인 사법리스크에 내심 흔들릴지 모르는 22대 국회 민주당의 '찐명계', 이재명 군단의 충성도를 다시 한 번 조이기 위한 얕은 술수일 것이다.


'동규는 국정원 기조실장 하고, 진상이는 비서실장하고, 용이 자넨 기재부 장관하게...' 라며 충성을 착취하고 복숭아나무 아래에서 흥청거렸을 형제들의 모습이 눈에 선하다.



28

이 기사에 7개의 댓글이 달려 있습니다.

  • 프로필이미지
    atom07242024-09-13 10:41:35

    정말 잔머리, 권모술수는 이재명 따라가기 힘듭니다 에휴

  • 프로필이미지
    guest2024-09-13 08:43:42

    캐비넷 안이라고 해봐야 쓰고 버리는 두루마리 휴지가 있다는 비밀

  • 프로필이미지
    FROST22024-09-12 19:33:36

    김치국이라기 보다는
    사법부를 향한 협박용 발언으로 보이네요.
    요즘 툭하면 재명당 국개들이 부쩍 다음 대권은 당연한것처럼 밑자락  까는게 그거죠.
    야이 이래도 니들 나 감방에 가둘거야?

  • 프로필이미지
    ji12342024-09-12 18:38:30

    세상에는 비밀이 없다.
    보은 자리가 더 이상 보장 안 되면,  비밀 어디서 나올까.

  • 프로필이미지
    cke20022024-09-12 18:33:18

    아 집토끼 단속용이구나

  • 프로필이미지
    guest2024-09-12 18:18:24

    이재명 옆집 세입자 이헌욱을 처벌 안하니 위험한 짓을 많이 하고 있다

  • 프로필이미지
    sorceorno2024-09-12 17:56:17

    기사의 마지막 행이 정신을 혼미하게 합니다. 정말 깨어난 소수가 아니었으면 이 나라가 어디로 갔을지...역시 우리나라는 하느님이 보우하시는 나라가 맞습니다.

아페리레
웰컴퓨터
최신뉴스
아페리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