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은 23일 공식 블로그와 페이스북을 통해 대한민국 국가경쟁력 순위 추이를 담은 그래프를 공개했지만, 그래프에 오류가 있어 논란이 발생했다.
그래프는 순위가 낮을수록 경쟁력이 높은 것임에도 불구하고, 2020년과 2021년의 순위가 가장 높음에도 막대가 가장 낮게, 반대로 순위가 낮은 2019년과 2023년은 가장 높게 그려졌다. 이에 대해 SNS에서 비판이 이어졌고, 통계청은 25일 해당 게시물을 비공개 처리하고 수정된 이미지를 올렸다가 결국 그래프 없이 순위만 적힌 버전으로 교체했다.
통계청은 디자인 실수라고 해명하며 사과했다. 인력 부족으로 외부 업체에 그래프 제작을 맡겼고, 통계청 내부에서도 이를 걸러내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홈페이지 관련 업계 종사들은 이구동성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한다.
특히 두 번째 버전에서 제대로 표현을 했다가 최종적으로 등수와 관계없이 그래프값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정리된 것이 '윤석열 정부의 업적'을 왜곡해서라도 표현하려다가 지적을 받고 수정을 했지만 또 '윗선의 눈치'를 봐서 최종적으로 아주 괴상한 그래픽으로 정리한 것이라며 입을 모으고 있다.
권력의 눈치를 보던 통계청이 제대로 망신살이 뻗쳤다.
이 기사에 7개의 댓글이 달려 있습니다.
순간 잘못봤나 싶었을 정도로 뇌정지가 왔다니까요!
능력이 일천한 자가 통계청장이 되었구만요.
뭐.... 대통령 자리서부터가그 직을 감당할 수 없는 사람이 앉아 있으니 그 밑의 산하 공무원들이야 오죽하겠습니까?
하여간의 만악의 근원은 ㅉㅃ들입니다.
일개 달리트들이 주제파악을 못하고 나대고 있기 때문에 작금의 엉망인 상황이 만들어졌습니다.
민주당 부정경선의 원죄는 ㅉㅃ들에게 있습니다.
이런 그래프 하나 제대로 못 올리는 통계청이 다른 조작은 안 할까요? 전정부 조작이라고 몰고 간 게 지들이 그 짓 하려고 그런듯
속보이는 짓만 두루두루 잘도 하는....
윤정부는 위나 아래나 제대로 일하는 꼴을 못보겠다.요 뭔 일이래요?
윤정부는 뭐 하나 안찌질한게 없네요
외주업체 작품이라면 클라이언트의 의도가 너무나 뚜렷하게 드러나네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