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텔레그램 정신 차렸나. 검열기능 넣고 우범기능 빼고
  • 윤갑희 기자
  • 등록 2024-09-09 11:55:56
  • 수정 2024-09-10 10:12:57
기사수정



텔레그램의 파벨 두로프 최고경영자(CEO)텔레그램의 파벨 두로프 최고경영자(CEO)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미성년자 성학대 등 텔레그램 상의 불법행위를 방조한 혐의로 형사 처벌 위기에 몰린 파벨 두로프 텔레그램 최고경영자(CEO)가 플랫폼내 검열 개선과 문제 기능 삭제 등 방안을 공개했다.


두로프는 6일 트위터에 올린 글을 통해 텔레그램의 '근처 사람들(People Nearby)' 기능을 삭제한다고 밝혔다.

주변에 텔레그램을 쓰는 다른 이용자가 있는지 확인하는 이 기능은 딱히 유용하지 않으면서 범죄 등에 악용될 위험이 크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두로프는 이에 더해 텔레그램의 익명 블로그 서비스인 텔레그래프의 미디어 업로드 기능이 '익명의 행위자'들에 의해 오용되고 있다며 이를 비활성화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는 "텔레그램 이용자의 99.999%는 범죄와 무관하지만, 불법활동에 연루된 0.001%가 플랫폼에 전체의 이미지를 나쁘게 만들어 거의 10억명에 달하는 이용자들의 이익을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고 말했다.


텔레그램 기능에 제약과 기능삭제를 약속한 파벨두로프의 트위터 (사진=트위터 캡쳐)

파벨 두로프가 트위터에 공개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텔레그램 유료 가입자가 1,000만 명을 돌파했으며 현재 1,000만 명이 텔레그램 프리미엄을 이용하고 있다.

.몇 가지 오래된 기능을 단계적으로 폐지하는 동시에 새로운 기능을 소개한다.

.텔레그램 사용자의 0.1% 미만이 사용했지만 봇과 사기꾼으로 인해 문제가 있었던 '주변 사람 기능(near by)'을 제거했다.

.그 대신, 합법적이고 검증된 사업체를 소개하는 "근처 사업체(business near by)"를 출시할 것이다. 

.또한 익명의 행위자들에 의해 범죄에 활용되는 블로그인 Telegraph에 대한 새로운 미디어 업로드도 비활성화했다.

.텔레그램 사용자의 99.999%는 범죄와 관련이 없지만, 범죄에 연루된 0.001%는 10억 명에 달하는 사용자를 위험에 빠뜨린다.

.올해 우리는 텔레그램에 대한 검열을 통해 비난보다는 칭찬을 듣겠다.



이에 더해, 미국 IT 전문매체 더버지는 텔레그램의 '자주 묻는 질문'란에서 '개인 채팅 내용은 보호되며 이를 대상으로 한 조정 요청은 처리되지 않는다'는 내용이 삭제됐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텔레그램 측은 앱의 소스코드 자체에는 바뀐 점이 없지만 앞으로는 이용자들이 관리자에게 채팅 내용과 관련한 신고를 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은 전했다.


두로프는 미성년자 성착취물 소지·배포, 마약 밀매, 조직범죄 등에 공모한 혐의로 지난달 24일 프랑스 경찰에 체포됐다가 500만유로(약 74억원)의 보석금을 내고 석방됐다.

실제 재판에 갈지 결정할 예비기소 단계에 있는 그는 사건이 마무리될 때까지 프랑스 안에 머물며 매주 두 차례씩 경찰에 출석해야 한다.


프랑스 정부의 다소 과격해보일 수 있는 긴급체포라는 해법은 수많은 성착취물 피해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두로프가 기소를 앞두고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일 지 모르나 이 조치는 성착취물 피해자들도 보호하게 되었다. 


관련기사
TAG
18

이 기사에 4개의 댓글이 달려 있습니다.

  • 프로필이미지
    alsquf242024-09-11 11:16:12

    세계적 영향력을 가진 업체가 도덕성을 놓아버리면 세상이 어떻게 타락할지를 뼈저리게 느끼길 ... 자본에는 그만큼의 책임이 따르는 세상이 그리운 현실이네요.

  • 프로필이미지
    won6er2024-09-10 13:28:23

    일시적인 조치가 아닌 꾸준한 노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텔레그램뿐만 아니라 플랫폼 소유자에 대한 적절한 규제가 앞으로 계속 논의되어야 할 겁니다

  • 프로필이미지
    chureee2024-09-10 09:12:46

    자신이 만든 솔루션이 범죄에 이용이 되고 있음을 알았으면 일말이라도 양심의 가책을 진작에 느꼈어야 했을 텐데요.

  • 프로필이미지
    guest2024-09-09 21:22:58

    텔레그램 등 범죄관여가 있을 경우 법적통제가 필요합니다.

국가과제 연구원
아페리레
웰컴퓨터
최신뉴스
아페리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