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지난 대선 허위사실 공표로 기소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징역 2년을 구형했다.
구형요지를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검찰은 PPT로 화면에 “그 사람 나를 보아도, 나는 그 사람을 몰라요. 그대 나를 알아도, 나는 기억을 못합니다”라는 가사를 띄운 후
이 노래는 화자에게 깊은 상처가 돼 상대방을 모르기로 한 현재 심경을 표현한 노래입니다.
김 처장을 모른다는 이 대표의 입장과 같아 보입니다.
대선 당선을 위해 이 대표는 김 처장과의 관계를 부정해야만 했습니다.
(중략)
법원에는 정의의 여신상이 있습니다.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죄질 등 불법성 정도에 따라 원칙대로 적용해야 합니다.
피고인의 신분과 정치적 상황에 따라 공직선거법의 적용 잣대를 달리하면 민주주의를 실현하고자 하는 법의 취지는 몰각됩니다.
선거 공정성과 민주주의 헌법가치를 지키려면 거짓말로 유권자 선택을 왜곡한 데 대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정한 처벌이 필요합니다.
피고인이 자신과 관련해 거짓말하는 것은 공직 적격성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당시 지지율이 박빙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피고인의 거짓말은 유권자의 선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음이 명확합니다.
피고인은 상대방이 다수이고 전파성이 높은 방송 통해 수회에 걸쳐 거짓말을 반복하며 유권자의 선택을 왜곡했으며 피고인의 지시에 따라 정책을 수행하며 도움을 준 김문기를 끝내 모른 척한 것도 죄질이 불량합니다.
피고인의 지위 등 사법적 영역이 아닌 사항은 고려하지 않고 범법의 중대성 죄질 등을 고려한 결과에 대하여 처벌을 구합니다.
본건은 대법원 양형위원회 징역 8월에서 3년, 벌금 500만원에서 1500만원에 해당합니다.
형 감경할 사유는 없으며 가중될 사안만 존재합니다.
동종전과 양형기준을 기준으로 구형하고자 하오니 피고인을 징역 2년에 처해주시기 바랍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결심공판 이후 선고까지 약 한달의 시간이 소요되는 점을 고려하면, 이재명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사건의 1심 결과는 다음 달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김동현 부장판사)가 진행하는 이 대표의 '위증교사 혐의' 사건의 결심 공판은 오는 30일 열릴 예정이다.
이 기사에 14개의 댓글이 달려 있습니다.
끝까지 방심을 해서는 안되겠지만......
막산이가 재기 불능에 빠진 것 같아서 세상 모든 걱정이 다 날아가 있는 요 며칠새를 즐기고 있답니다. ㅎㅎㅎㅎㅎ
우리의 소원은 ㅉㅃ 박멸.
꿈에도 소원은 ㅉㅃ 박멸.
이 정성 다해서 ㅉㅃ 박멸.
이 정성 다해서 ㅉㅃ 박멸을 이루자.
이 겨레 살리는 ㅉㅃ 박멸.
이 나라 살리는 ㅉㅃ 박멸.
ㅉㅃ 박멸이여 어서 오라.
ㅉㅃ 박멸이여 오라.
허경영과 같은 구형.
재명이와 허겨경이 만큼 사회악 이라는 검찰.
김인섭, 김용, 정진상을 거치면서 이제 야깐의 용심을 부렸던 판사들.
법정구속 아니면 다음 재판 판껄에서 판사가 구속 시켜도 될 만한 확실한 어시스트가 나오길 바랍니다.
이제 재명이가 아니라 죄수 번호로 불리워야 할 인간.
석렬이가 뻘짓하는 거 참는 거 보다 재명이가 여의도에서 거들먹 거리는 거 보느라 정혐 제대로 옵니다.
법정구속으로 양승태 권순일, 김명수가 망쳐놓은 판결을 바로잡아 봅시다.
실형때리고 법정구속시키면 난세에서 나라를 구한 영웅이 되는겁니다.
검찰 수고 많으셨고 판사님들은 반띵만 해주시고 대신 법정구속 부탁드립니다
이재명 법정구속 기원
일단 피선거권 박탈 유죄 선고로 가볍게 시작합시다. 무슨 선거법 위반 재판을 2년 넘게 하는지 징한 것들!
제발 상식적인 판결이 내려지길
검찰의 구형요지를 읽으니 얼마나 상식적인 일이 그동안 무참히 짓밟혀왔던가 싶네요. 제발 법원의 정상적인 판결을 기대합니다.
감경의 사유 없음이 맘애 드네요. 판결은 한 달 뒤라니 거참.. 3심까지면 하세월이겠지만 기다려야죠
앞으로 덩 씹은 낯 짝 볼려니 생각만해도 좋으네요
본인이 저지른 수많은 죄들을 다 받길...
죄질 불량,
범법의 중대성 죄질 등을 고려한 결과에 대하여 처벌
본건은 대법원 양형위원회 징역 8월에서 3년, 벌금 500만원에서 1500만원에 해당
형 감경할 사유는 없으며 가중될 사안만 존재
모쪼록 판사가 검사의 저런 발언을 적극 반영해 선고해 주시옵길.
징역 3년, 벌금 1500 때려주면 더 좋겠고.
사법부가 무죄로 하기는 힘들겠지요.이달말 위증교사혐의까지 유죄나오면 볼만하겠다.
징역 2년이라 .. 애매하네요